외국어/독일어

독일어[시원스쿨 독일어 후기] 24기 열공2주: 독일어중고급문법

꿈꾸는 우리 2022. 12. 12. 03:14

필기한거 보면서 복습강의 듣는 모습
학습 진도율과 강의 노트 필기 모습

 

선생님의 열강 모습과 열강듣는 나의 모습

옛날부터 사용해 온 전통적인 학습법은 면대면 학습이지요.

저도 15년 전까지만 해도 면대면 학습법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했었어요.

그래서 EBS에서 강의를 해줘도 질문도 못하고 나의 잘못된 부분을 수정도 할 수 없는데,

이게 과연 효과가 있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했기 때문에 잘 사용을 안 하게 되고 결제를

해 놓고도 들어가서 학습을 안하게 됐어요.

온라인 학습은 수준도 나한테 안 맞고 돈만 낭비하는 거고 효과가 없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시간이 흐르면서 다양한 온라인 학습이 나왔는데, 학습 구성이 난이도별로 정말

잘 되어있고 가격도 저렴해서 좋더라고요.

코로나 시대에 면대면 학습을 하기가 부담스러운 상황에서 온라인수업을 받게 되었는데,

정말 신세계를 경험하는 기분이었어요.

 

◈ 제가 생각하는 온라인 학습의 장점 ◈

① 온라인이기 때문에 저처럼 일을 하거나 바쁜 사람들은 나의 시간이 여유로울 때 몰아서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② 이해가 안 될때는 몇 번이라도 계속 반복해서 들으면서 이해를 할 수가 있어서 좋았어요.

③ 가격이 저렴하고 수강 기간이 길어서 여러번 반복 학습을 할수 있어서 좋았어요.

④ 예전의 온라인 학습과는 다르게 수준별로 강의를 다양하게 올려져 있어서 사용하기에

좋았어요.

⑤ 컴퓨터의 문제나 학습과 관련된 궁금증은 사이트에 올려서 해결할수 있어서 좋았어요.

⑥ 혼자서 공부하려니 가끔은 나태해지고 공부를 미루거나 아예 안하게 되었는데, 이벤트를

꾸준히 올려주셔서 ‘나 혼자 하는게 아니라 안 보이는 수강생들이 다같이 공부를 하는구나’

라는 생각에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⑦ 면대면으로 학습을 하게 되면 잠깐 집중을 못하면 놓치는 부분도 있고 듣고 있어도 엉뚱하게

이해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때는 다시 찾아보면서 고쳐서 이해할수 있는게 좋았어요.

⑧ 보통은 한 두 번 보고 공부한다고해서 내꺼가 되지 않잖아요. 스스로 여러번 복습하고

암기해야하는데, 암기도 하고 복습도 할겸해서 외출할때나 집에서 일 할때에 이어폰으로

꽂고 들으니 자주 듣는 부분은 저절로 암기가 되는 장점도 있어요. 역시 언어는 자주 듣고

입에 붙도록 말하는 연습을 하는게 가장 좋은거 같아요.

⑨ 학원을 다니면서도 원어민선생님의 수업이 이해가 되지않을때도 강의를 들으면서 복습하고

다음 시간에 배울 부분을 미리 예습을 해가니 이해도 잘 되고 수업시간에 발표할때도 자신감이 생겨요.

즉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면 시간이 많이 들고 좀더 지출을 해야하지만 저처럼 내성적이고

나이가 많은 경우는 이런 방법도 사용하면 좋을거 같아요.

⑩ 필기를 할때도 빠뜨리거나 틀릴수 있는데, 강의에서 판서하시는 것을 PDF로 제공해주니 좀더

편리하고 교재를 안가지고 여행을 가더라도 PDF를 열어서 강의를 들으면서 보니 정말 편한거

같아요.

 

사람들마다 선호하는 학습법이 있을거예요. 그런데 인터넷강의로 독일어 공부를 하면서 인강에

대한 편견이 많이 없어지고 다양한 방법을 학습에 사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우리모두 열공하면서 자신의 꿈을 펼쳐가기를 바랍니다. 화이팅!!

 


 

*본 포스팅은 실제 구매한 강의에 대한 후기이며, 시원스쿨 독일어 열공챌린지 참여를 위한

포스팅입니다. URL https://bit.ly/3u5JnYj

 

독일어가 안되면 시원스쿨독일어

독일어가 안되면 시원스쿨 독일어! 왕초보 탈출부터 독일어회화까지 완벽하게 마스터!

germany.siwonschool.com

 

* 하단 쿠폰번호는 패키지 1만원 할인쿠폰 입니다!

쿠폰 : TS22NLkpvNvq7TW